(스포일러가 일부 포함되어 있습니다. )
1. 두려움을 이기는 방법은 ?
신라는 천명공주, 화랑 유신, 낭도 덕만을 대표로 하는 친왕파 세력과 미실, 세종공, 미생공 등으로 대표되는 귀족파로 나뉘어져 있었습니다. 하지만 진흥왕 서거 후에 친왕파의 세력은 매우 미약하며, 대부분의 정권을 잡은 미실의 귀족파가 신라를 좌지우지하게 됩니다.
귀족파는 다양한 방법으로 신라의 정치, 경제 세력을 모두 차지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정치와 종교가 분리되어 있지 않은 그 시대에 종교의 영역까지도 장악하고 있습니다. 바로 미실이 천신 황녀라는 타이틀로 나라에 큰 변고를 척척 맞추었습니다.
가뭄에 기우제를 지내기도 하는 등 모든 제사를 미실이 주관했습니다
왕실파의 천명공주는 미실의 권력을 흔들기 위해서 천신 황녀와 관계된 모든 것을 덕만과 유신에게 조사하라고 지시합니다. 덕만과 유신이 다양한 방법으로 조사하였는지만 알기가 쉽지 않습니다. 하지만 미실은 같은 편인 세종공이나 설원한테도 알리지 않고, 미생공하고만 책력에 관련된 일을 진행합니다.
유신과 덕만은 자료를 조사하다가 사다함의 매화라는 문구를 보게 되고 그 단어에 관심을 가지게 됩니다.
그러던 어느 날 당나라에서 교역을 위해 사신단이 들어오게 됩니다.
교역하던 사신단이 사다함의 매화라는 것을 가지고 들어온다는 첩보를 들은 덕만과 유신은 사신단을 보조하는 자리에 참여하여 파악하고자 하지만 사신단에 접근이 쉽지 않습니다. 그러나 음식을 하던 시녀가 카레가 들어있는 그릇을 모두 흘려버려 곤란한 상황이 되자, 덕만이 카레를 만들게 되고 사신단에 접근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사신단을 조사하던 중, 사다함의 매화에 대해서 교환이 될 것을 논의하는 것을 들은 덕만은 미실의 힘이 사다함의 매화에서 나온 것임을 알고 첩자가 되어 그 정체를 파악하기 위하여 애쓰게 됩니다.
미실은 새로운 책력, 즉 사다함의 매화를 보고 곧 월식이 올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이것을 이용하기 위해서 미실은 위천제(제사)를 열어야 한다고 주장하였습니다. 미실의 말에 따라 위 천제를 열게 되었는데요. 위천제에서 미실은 하늘의 계시를 받았다며, 가야 세력을 서라벌 100리 밖으로 내쳐야 한다고 말합니다.
만약 가야 세력을 서라벌에서 내보내지 않는다면, 달이 갈라질 것이라고 말합니다.
진평 왕은 불안하였지만, 그의 말을 믿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실제로 월식이 일어나고, 그것을 보는 천명과 유신, 덕만은 모두 경악하게 됩니다.
미실에게 두려운 마음을 가지며, 덕만은 미실을 만나러 가게 됩니다.
하지만 미실은 이미 덕만이 첩자인 것을 알고 있습니다.
덕만 : " 월식이 일어났습니다."
미실 : " 사람들은 어떠하더나? "
덕만 : " 사람들은 모르옵고, 저는 무섭습니다."
미실 : " 무엇이 무서운 것이냐? "
덕만 : " 월식에 담긴 사람의 뜻이 무섭습니다. "
미실: "사다함의 매화가 무엇인지 알겠느냐? 그럼 천명에게 보고는 하였느냐 ? 니가 천명의 첩자인 것을 모르리라 생각했느냐? "
" 사다함의 매화는 현존하는 가장 정화한 책력이니라. 천명에게 고하느라. "
덕만:예?!
미실 : " 수십년간 준비하고 많은 것들을 희생했다. 그리고 월식을 만들어 냈다. 이것이 사다함의 매화이니라 "
" 이 미실은 하늘을 이용하나 하늘을 경외치 않는다. 세상의 비정함을 아나 세상에 머리를 숙이지 않는다. "
" 사람을 살피고 다스리나, 사람에게 기대지 않는다. 허나 너희는 무엇이냐? 무엇을 할 수 있느냐? "
그러면서 미실이 충고합니다.
미실 : " 두려움을 이기는데에는 두가지 방법이 있다. 도망치거나, 분노하거나"
2. 꼭 이루고 싶은 일이 있다면 여러분께서는 어떤 대사를 써 보실까요?
꼭 이루고 싶은 일이 있다면 여러분은 어떻게 하시나요 ?
많은 분들은 노력을 해서 목표를 이루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어떤 사람은 운에 맡기는 모습을 보이며, 어떤 사람은 다른 사람의 도움을 구해서 나아가게 됩니다.
노력이 중요하지만 우리가 노력만 하면 모두 이루워 질까요? 그렇지 않습니다. 우리의 생각보다 운이라는 것이 목적을 이루고 성공을 하는데 엄청난 역할을 하게 됩니다.
하지만 운만 전부 중요할 까요? 운이 정말 좋으면 성공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운이 온다고 해도 노력이 없거나 다른 사람의 도움이 없다면 이뤄놓은 일도 유지하기 쉽지 않습니다.
그리고 노력이 충분하고 운도 있다고 해도 다른 사람의 도움이 없다면 엄청 어렵고 까다로운 일이 될 겁니다.
이 장면에서 미실이 애기하는 것은 본인이 맡은 일을 해내고 디자인하며, 모든 일을 대하는 자세에 대한 이야기일 것입니다.
미실은 책력을 보고 하늘을 이용하려고 하나 노력 만을 전부라고 생각하지 않습니다.책력으로 해석하고 그 해석이 최대한 결과가 도출하도록, 다른 부분에서도 노력을 다합니다.
그리고 세상의 비정함으로 나에게 운이 오지 않는 경우에도 그것을 대비하기 위한 노력을 하며, 사람이 내가 하는 일을 도울 수 있도록 노력하나, 사람에게만 기대지 않습니다.
우리도 필요한 충분한 노력을 하되, 다른 사람을 도움을 구할 수 있는 관리를 하며, 운이 들어올 때를 놓치지 않도록 항상 관심을 가지는 자세를 견지해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3. 오늘의 명언
오늘은 이영표님의 명언을 한 숟가락 첨가해보려고 합니다.
이영표님 강의 중에 나온 말을 정리했습니다.
요즘 노력에 대해서 부정적인 말 들이 너무 많습니다. 그리고 노력을 하면 너무 힘이 듭니다. 하지만 노력을 해서 생기는 고통보다 원하는 것을 얻지 못해서 발생하는 고통이 휠씬 크다라는 것입니다.
우리가 목표한 일을 이루기 위해 최선을 노력을 하며, 운이 따르지 않더라도 지속성을 유지하는 모습을 견지했으면 좋겠습니다.
※ 해당 에피소드는 줄거리를 토대로 내용과 대사가 각색 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