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저자, 도서 소개
이 책의 저자는 로버트 기요사키로 재테크 분야에서 유명한 책인 ‘부자 아빠 가난한 아빠’를 통하여, 수천만 사람들에 대한 돈이란 것에 대한 인식에 바꿔 놓았습니다. 그는 뛰어난 사업가이자 경제 분야의 교육자이며, 많은 일자리를 창출할 사업가들이 이 세상에 많이 필요하다고 믿는 투자가입니다.
우리가 잘 못 알고 있는 돈과 투자에 대해서 잘못된 기존 통념과 대조적 사고방식, 숨기지 않고 바로 깨닫게 할 수 있는 직설적인 화법으로 전 세계적으로 명성을 떨치고 있습니다. 돈과 금융, 투자, 사업에 관련된 복잡한 내용을 단순하게 설명하는 재능을 지녔으며, 그는 재정적 자유를 얻게 된 자신만의 여정을 담은 이야기로 전 세대와 국적을 초월하여 독자들에게 큰 울림을 주었습니다.
저자는 책에서 우리가 알고 있듯 좋은 일자리를 가지고, 조금씩 돈을 모아서 빚을 갚고, 장기적으로 나눠서 투자하라는 기존 충고는 한물간 방식이라고 말합니다. 그리고 “당신의 집은 자산이 아닙니다.” “당신은 현금 흐름을 얻기 위해서 투자해야 합니다.” “모든 투자를 저축으로 하는 사람은 패배자입니다."라는 그의 주장은 많은 논란을 일으켰지만, 그의 가르침과 철학은 20년간 많은 사람에게 깨달음을 주었습니다.
도서 소개
많은 가짜와 누구나 알 수 있는 뉴스와 많은 정보에 속지 않고, 당신의 진짜 돈과 자산을 지키는 늘리는 법을 알려 주는 페이크란 책으로 저자는 새롭게 출발했습니다. 4천만 부 이상 많은 판매량을 올린 밀리언셀러인 ‘부자 아빠, 가난한 아빠’ 시리즈의 최신작으로, 현재 금융 시장에 만연한 ‘가짜 돈’이나 , ‘가짜 교사’나 ‘가짜 자산’으로 불리는 의 실상을 파헤치는 책입니다. 저자의 전작인 부자 아빠 시리즈에서도 밝히지 않았던 비하인드 스토리가 포함되어 있으며, 모두가 이해할 수 있도록 쉽고 직설적인 화법으로 이 시대에 딱 맞는 돈과 투자의 비법을 들려줍니다.
무엇이 진짜이고 가짜인지 확인하는 일은 부자와 가난, 그리고 전쟁과 평화, 결론적으로 생사까지 가를 수 있는 아주 중요한 일입니다. ‘당신은 좋은 학교에 가서 취직해야 하며, 매우 열심히 일해서 착실하게 돈을 모아 빚을 갚고, 금융, 주식 시장에 장기적으로 투자하라’는 사회적인 통념도 사람들이 모르는 가짜 금융 교육의 산물입니다. 글로벌 금융위기에 대한 경각심이 매우 높아지고 있으며 책은 작금의 경제 상황을 매우 정확하게 파악하고 있으며, 향후 닥쳐올 금융 위기 상황에 대비할 수 있도록 당신을 도와줄 것입니다.
2. 세부 내용
폴더박사는 거시적인 관점에 대해서 이렇게 말했습니다. " 당신이 미래를 보고 싶으면, 우선 가능한 한 큰 그림부터 살펴봐야 합니다. " 앞으로 본 도표는 관점을 보다 한 발짝 뒤로 물러나서, 세월의 변화를 거시적인 관점에서 살펴볼 수 있게 해줍니다.
부자 아빠는 대부분은 우리가 실수함으로 더 많은 것을 배울 수 있다고 하셨습니다. 책을 읽기만 해서는 골프 선수가 될 수 없습니다. 진짜 골프 선수가 되기 위해서는 큰 노력과 실수를 통하여 경험해야지 될 수 있습니다. 진짜 부자가 되려고 한다면 그것도 마찬가지입니다.
부자들이 금을 실물로 보유하는 이유는 단순히 돈을 벌기 위함은 아닙니다. 다른 의미의 보험이 됩니다. 급한 변화하는 경제에는 일종을 헤지 대책입니다. 그리고 우리가 가장 많은 리스크가 있다고 말하는 파생 상품은 금융계의 모두를 죽일 수 있는 대량 파괴 무기로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많은 사람들에게 치명상을 가해 놓고 간 사람은 없습니다. 반대로 돈을 번 사람들 대부분은 자기 돈을 그대로 지킬 수 있었습니다. 그들은 성공했지만, 수백만 명이 집을 잃고, 직장에서 쫓겨나고, 저축이 없어졌으며, 그의 미래도 없어졌습니다. 미국 정부는 많은 빛으로 허우적대고 있습니다. 그 빚은 지금 납세자 그리고 그 자녀, 손자들까지 갚아야 하며, 그것은 결국 은행가들에 보너스를 내줘야 한다는 의미입니다.
명심해야 합니다. 1971년부터 전 세계는 돈을 찍어내고 있습니다. 그 돈은 바로 돈을 위해 일하는 사람들을 위해 찍어내는 것입니다. 당신은 돈에 대해서 배우면, 당신을 위해서 열심히 일하는 사람을 얻게 될 것입니다.
돈이란 것을 정의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첫 번째로 금융 거래 시에 통용할 수 있는 교환가치로서의 돈입니다. 두 번째로는, 가치가 측정이 가능한 회계 단위로서의 돈입니다. 세 번째로는 가치를 저장하는 저장 수단으로서의 돈입니다.
각 정부는 인플레이션이 발생하지 않으면, 이제까지 찍어낸 많은 돈을 갚을 수가 없습니다. 인플레이션이 발생하게 된다면,
사람들의 머릿속에는 물가에 대한 걱정이 자리 잡게 되고 상승할지 우려하여, 더 빠르게 돈을 쓰게 됩니다. 반면, 디플레이션이 발생하게 되면, 내일 물건이 더 싸질 것이기 때문에, 지금 돈을 쓸 이유가 없어집니다. 그래서 지금 은행은 인플레이션을 필수적으로 여기게 됩니다. 현 체제는 인플레이션이 없다면 경제가 버티기 힘들 가능성이 있습니다. 하지만 인플레이션이란 중산층과 가난한 사람들의 돈을 빼앗아 가는 역활을 합니다. 즉 인플레이션은 경제적으로 힘든 사람들이 가장 어렵게 됩니다. 인플레이션을 가장 감당하기 힘든 사람들이 가장 값비싼 대가를 치른다. 그들의 삶의 대가로 치르는 것이다.
사람들은 잘 모르지만 모든 부라고 불리는 것의 근본입니다. 금이나 은과 도 같습니다. 'real'이라는 말은 스페인어로 왕실의 소유라는 뜻이라 왕족 및 귀족들은 늘 토지와 금, 은을 매우 중요하게 생각했습니다.
돈은 마치 마약과도 같습니다. 많은 사람이 돈에 중독됩니다. 우리가 중독에서 벗어나려면 금융교육을 받아야 합니다. 그러면 돈을 소유하는 것은 사람들을 행복하게 만들고 문제를 해결해 줄 수 있습니다. 그리고 개인의 고통을 치유할 수 있습니다. 오늘날에 수십억명의 사람들이 일시적이지만, 특효적인 해결책입니다.
그러면 어떤 금융교육이 합리적일까요? 진짜 금융 교육은 부자의 자산으로 현금이 흘러서 나가게 합니다. 가짜 금융교육은 중산층, 저 소득층의 주머니에서 현금이 흘러나와 엘리트들의 주머니로 흘러 들어가게 합니다.
3. 알게된 점 또는 느낀점
명심해야 합니다. 우리의 통화 체계는 가짜 돈을 마구 찍어내고 있습니다. 실물을 소유하는 것과는 매우 다릅니다. 그건 가짜 돈을 찍어내는 사람에게 돈을 빼앗기는 꼴입니다. 그래서 돈을 빼앗기지 않으려면 돈을 불리는 방법을 알 수 있어야 합니다.
하지만 돈은 마치 마약과 같이 금융 교육을 통해서 다루는 법을 알 수 있습니다. 돈에 대해서 몰방하고 그것만 쳐다보지 말고, 욕심을 벗어나서 제대로 바라봐야 합니다. 하지만 경제활동은 실수를 통해 배우는 것입니다. 그 실수를 통해 배우려면 자신의 실수를 똑바로 마주해야 합니다. 그리고 그 실수를 인정하고 앞으로 나가는 방법을 체화하는 게 중요합니다.